[포도품종] 샤르도네(Chardonnay) 특징이 없는 게 특징 샤르도네의 매력

반응형

 

안녕하세요 와린이 리오입니다! 

오늘은 특징이 없는 것이 매력인 샤르도네(Chardonnay)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와인을 조금이라도 좋아하신다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이름인데 같은 품종의 샤르도네라도 매번 다른 모습들을 보여주는 품종입니다. 샤르도네의 매력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샤르도네(Chardonnay)의 기본 정보

 

 

 

 샤르도네는 청포도 품종으로 지역마다 누가 만드는지 양조자에 따라 맛과 향이 천자만별로 달라집니다. 다재다능한 품종으로 다양한 기후에서 재배됩니다. 서늘한 기후, 온화한 기후, 따뜻한 기후에서 모두 잘 자라며 덕분에 다양하지만 중립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차가운 느낌에서 자라면 상큼한 느낌을 주며 따뜻한 느낌에서 자라면 과일 향이 가득하며 깊은 느낌을 줍니다. 이처럼 이품종은 하얀 도화지라고 말합니다. 기후를 활용해 양조자는 샤르도네라는 도화지에  맛과 향을 그려가는 것입니다. 

 

맛과 향

이 품종은 환경과 양조 기법에 따라 맛과 향이 큰 품종입니다. 덕분에 마시면 어떤 기후에서 자라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특징이 기후에 따라 많이 바뀌기 때문에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면 알아맞히기 어렵습니다. 

 

서늘한 기후 - 초록 사과, 레몬, 라임 (감귤류 과일)

온화한 기후 - 배, 자두, 복숭아 (핵과)

따뜻한 기후 - 파인애플, 망고, 바나나 (열대과일)

 

샤르도네 : 대표 산지(나라/지역)

 

  • 프랑스, 부르고뉴(Burgundy): 부르고뉴는 샤르도네의 고향으로, 이곳은 서늘한 기후로 신선한 미네랄리티와 산미가 두드러지며, 섬세하고 우아한 맛을 자랑합니다. 특히 샤블리 지역의 샤르도네는 차갑고 깔끔한 맛으로 유명합니다.
  • 호주, 마가렛 리버(Margaret River): 호주의 마가렛 리버는 온화한 기후입니다. 떠오르고 있는 지역 중 하나로, 신선한 산미와 미네랄리티가 살아 있는 샤르도네를 생산합니다. 이곳의 샤르도네는 상쾌하면서도 과일 향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 미국, 캘리포니아(California): 따뜻한 기후의 캘리포니아에서는 풍부한 과일 향이 특징이며, 오크 숙성을 통해 바닐라와 버터 같은 고소한 향을 더해줍니다. 완숙된 과일 맛이 가득해 부드럽고 묵직한 느낌을 주는 캘리포니아 샤르도네는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음식과의 페어링

 샤르도네는 다양한 맛 덕분에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리는 화이트 와인입니다. 서빙 온도로는 8°C ~ 12°C가 제일 적절합니다. 그래야 아로마와 풍미가 잘 발현합니다. 

 

 

해산물 요리 (굴, 새우)
 샤르도네의 상큼한 산미와 과일 향은 해산물의 신선함과 잘 어우러집니다. 특히 굴이나 새우와 같은 해산물 요리와 함께하면 와인의 부드러운 바디가 해산물의 풍미를 더욱 강조해 줍니다.

 

파스타 요리

 파스타 중에 특히 크림파스타와 좋은 페어링을 보여줍니다. 크림소스의 느끼함과 부드러운 맛이 샤르도네의 풍성한 맛과 어우러져 부드러움이 극대화됩니다. 특히 치즈와 버섯이 들어간 크림파스타는 와인의 과실 향과 산미를 잘 살려주며 고급스러운 맛을 줍니다.

 

버터/치즈 치킨

 와인의 부드럽고 고소한 특성은 버터나 치즈로 조리한 치킨 요리와 잘 맞습니다. 치킨의 부드러운 질감과 고소한 풍미가 와인의 풍부한 바디와 잘 조화를 이루며, 와인의 산미가 치킨의 기름진 맛을 깔끔하게 정리해 줍니다.

 

마무리

 매번 다른 얼굴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와인, 마실 때마다 새로운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샤르도네는 그날그날 기분이나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느낌을 줍니다. 샤르도네의 매력을 느끼며 오늘도 즐거운 와인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